<브릿지 전경 사진>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 선교(bridge) 전경
항해란 지구 위의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선박을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동시키는 과학이며 기술로서, 안전한 항해를 하기 위해서는 현재 선박의 위치(선위)와 침로를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위*와 침로** 결정을 위해 사용하는 항해용 기기를 항해설비 또는 항해계기라 하며, 선박의 항해를 담당하는 항해사는항해설비의 작동방법을 충분히 숙지하고, 충돌회피 및 좌초사고 예방 등 안전항해를 위해 적극 활용해야 한다.
* 선박이 현재 바다 위에 떠 있는 위치, 위도와 경도로 표시하거나 잘 알려진 물표로부터 방위와 거리로 나타냄
** 선수미선과 선박을 지나는 자오선이 이루는 각을 침로라고 하며, 보통 북을 000°로 하여 시계방향으로 360°까지 측정
<레이더 사진>
레이더는 전파의 특성을 이용하여 물체를 탐지하고, 그 방향 및 거리를 알아내는 계기로서, 다른 전파 항법 계기가 가지는 여러 특성에 추가하여 자선 주위에 있는 물체 및 지형을 지시기 화면(Screen)에 표시함으로써, 선위 결정뿐만 아니라 제한시계에서 선박 충돌방지나 협수로 등을 통과 시 안전항해를 위해 필수적인 항해 계기
충돌예방조치를 위하여 상대선박의 방위, 속력 및 최근접 거리를 표시하는 항해설비로서 레이다 화면상에 최소한 10개의 목표 플로팅 가능하며, 독립된 장비가 아닌 선박 레이더 장비 내에 보조기능으로 설치
자동충돌예방보조장치와 기본적으로 그 역할은 동일하지만 자동충돌예방보조장치보다 기능이 단순화된 것으로 모니터 상에 나타난 간이전자 해도 위에 기존의 레이더 이미지를 중첩시켜 표시되며 표적된 목표물을 추적하여 벡터로 표시함으로써 충돌여부를 사전에 탐지하여 조선자가 안전하게 운항하도록 도와주는 장치
레이다에서 얻는 정보를 기초로 레이더 관측자가 1척의 선박에 대하여 수동으로 행하는 것과 같은 정도의 레이더 플로팅을 복수의 선박에 대하여 자동적으로 실행, 충돌위험에 대한 상황평가를 하는 장치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ECDIS 사진>
선박에서 사용하는 종이해도 대신 컴퓨터로 해도정보와 주변 정보를 표시하는 장치로, 항해자의 항해 계획과 항로 감시를 돕기 위해 여러 항해기기들과 연결되어 매 순간 본선정보 및 주변정보와 함께 해도정보를 선택적으로 표시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지기컴퍼스 사진>
자석을 이용해 자침이 지구 자기의 방향을 지시하도록 만든 장치로, 마그네틱 컴퍼스를 이용하여 선박의 침로(course)를 알거나 물표의 방위(bearing)를 관측하여 선위 확인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자이로컴퍼스 사진>
<자이로 리피터 사진>
자이로스코프를 이용하여 지구 상의 북쪽을 향하도록 하는 장치로서, 마그네틱 컴퍼스에서 나타나는 자차 및 편차가 없고 지북력이 강하며, 방위를 간단히 전기 신호로 바꿀 수 있어 여러 개의 리피터 컴퍼스(repeater compass)에 송신 및 방위표시 가능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음향 측심기 사진>
음파를 이용해서 수심을 측정하는 장비로서, 해저를 향해 음파를 발사하고 발사 시부터 되돌아오는 시간을 기록한 다음, 음파의 속도와 왕복시간의 곱을 반으로 나누어 해저 수심 측정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선속거리계 사진>
선박의 상대속력과 항해한 거리를 표시하는 항해장비로, 선박의 상대속력은 드플러 소나(Doppler Sonar)의 발사전파 진동수와 되돌아온 진동수를 비교하여 계산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ROTI 사진>
선박의 선회율을 나타내며 선박이 회두하는 속도를 분당 각도 (° / min)로 나타내어, 조타수의 변침 및 정침 시 유용한 항해용구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타각지시기 사진>
조타 각도를 나타내는 계기판으로 현재 좌현 또는 우현으로 타의 기운 정도를 선교에서 보기 쉽도록 나타낸 항해기기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GPS 사진>
비행기·선박·자동차뿐만 아니라 세계 어느 곳에서든지 인공위성을 이용하여 자신의 위치를 정확히 알 수 있는 시스템으로, 위치 정보는 GPS 수신기로 3개 이상의 위성으로부터 정확한 시간과 거리를 측정하여 3개의 각각 다른 거리를 삼각 방법에 따라서 현 위치를 거의 정확히 계산 가능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AIS 사진>
선박의 선명·침로·선속·위치 등의 항행정보를 자동으로 표시해주는 장비로, 간단한 문자통신을 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으며 대양에서부터 연안 항로까지 선박의 통항을 관리하여 안전 항행을 확보하기 위한 장치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auto pilot 사진>
항해 중인 선박에서 침로를 바꾸는 변침동작이나 침로를 유지하는 보침동작을 자동적으로 알아서 시행하는 조타장치로, 선수방향을 입력하면 원격으로 타(rudder)를 조종하여 원하는 방향으로 선박을 정침시키는 항해기기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VDR 사진>
선박운항 중 선박의 위치, 속력, 타각, 통신내용 등 각종 운항자료를 기록하는 장치로서 사고발생 원인규명에 필요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
<BNWAS 사진>
항해 시 선교당직자의 졸음 등 당직근무 태만에 의해 발생되는 해양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장치로, 당직사관의 동작 및 의식을 감시하고, 만약 당직사관이 임무를 수행할 수 없게 되면 당직사관에게 경고를 주기 위해 자동적으로 선교, 항해사관실(선장실), 선원실 등에 차례로 연속적인 시각 및 청각 경보를 울리는 항해기기
* 사진 출처 : 목포해양대학교 실습선 「세계로호」항해설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