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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 국민의 염원을 담아 이뤄내겠습니다

엔진유체성능 분석진단

선박유체 성능분석 진단서비스

기관손상사고 저감대책일환으로 엔진에서 사용중인 유체(윤활유, 냉각수, 연료유) 분석을 통해 엔진운전상태 정보에 대한 성능 분석 진단시행

안전정보제공을 통한 자가 점검 유도

100척 시범 분석결과
  • 윤활유 전알칼리 값 정상 : 86척(86%), 경고 7척(7%), 위험 7척(7%)
    윤할율 전알칼리값
    분석값
    전알카리값

    엔진연소에 따른 산성 성분이 오일에 유입될 시 윤활유에 포함된 알카리 성분과 증화하는데 소요되는 수치

    상태 해석

    엔진 오일 사용시간이 길어지거나 연소상태 불량으로 인해 윤활유 오염상태 결과판단

  • 윤활유 점도 값 정상 : 58척(58%), 경고 10척(10%), 위험 32척(32%)
    윤활유 점도
    분석결과
    염화물

    엔진 내부 윤활유의 끈적끈적한 정도를 나타내는 수치

    상태 해석

    엔진 오일에 수분 또는 불용분 혼입으로 인해 윤활유 기능 중 유막 형성 가능상태 판단

  • 윤활유 불용분 값 정상 : 59척(59%), 위험 41척(41%)
    윤할율 불용분
    분석결과
    불용분

    엔진 연소에 따른 잔해물이 오일에 섞여 분해되지 않는 성분이 얼마나 포함되어 있는지 나타내는 수치

    상태 해석

    엔진 연소에 따른 잔해율이 유입·혼입량 분석으로 엔진 주요부품 마모를 일으킬 수 있는 요소 판단

  • 윤활유 수분함유 값 정상 : 55척(55%), 경고 7척(7%), 위험 38척(38%)
    윤할율 수분함유
    분석결과
    수분

    엔진 윤활유가 냉각기 누설등에 의해 오염될 시 수분함유량을 나타내는 수치

    상태 해석

    엔진 오일내 수분 함유량 분석으로 각종 냉각기 누설등으로 인한 혼입상태 여부판단

100척 시범 분석결과
  • 냉각수 질산염 값 정상 : 11척(11%), 위험 89척(89%)
    냉각수 질산염
    분석결과
    질산염

    엔진 냉각수 성분 중 냉각성능을 나타내는 수치

    상태 해석

    엔진 냉각수 성분 물 때 형성 및 오염물질 등으로 인한 냉각시스템 손상을 방지해 주는 성능 판단

  • 냉각수 염화물 값 정상 : 26척(26%),위험 74척(74%)
    냉각수 염화물
    분석결과
    염화물

    엔진 냉각수 성분 중 염분 함유량을 나타내는 수치

    상태 해석

    엔진 오일에 수분 또는 불용분 혼입으로 인해 윤활유 기능 중 유막 형성 가능상태 판단

  • 냉각수 산도(PH) 값 정상 : 67척(67%), 위험 33척(33%)
    냉각수 산도(PH)
    분석결과
    산도(PH)

    엔진 냉각수 성분이 산성 성분으로 얼마나 변화했는지 나타내는 수치

    상태 해석

    엔진 내부 부동액 장기간 사용등으로 인해 냉각수 성분이 산성으로 변하는 정도 판단

  • 염료유 수분햠유 값 정상 : 78척(78%), 경고 2척(2%), 위험 20척(20%)
    연료유 수분함유
    분석결과
    연료유 수분함유

    연료유 성분 중 탱크 환경영향에 의한 수분이 포함되었을 때 수분 함유량을 나타내는 수치

    상태 해석

    엔진에 연료유와 수분이 포함된 상태로 공급 시 주기관 정지 사고 가능 여부 판단

해양사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재현 및 분석

구조 해석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충돌, 침몰, 전복, 부유물 감김 등 다양한 해양사고 유형 등에 재현 분석 시행

선박 설비 취약부분 및 사고 결과 등에 대한 대국민 안전정보 제공

해양사고 시뮬레이션 분석 프레임워크 진행 프로세스

해양사고 시뮬레이션 분석 프레임워크 진행 프로세스 순서도로서 자세한 내용은 하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Whole Model
Whole Model
Internal Model
Internal Model
Propeller Model
Propeller Model
Wheel
Wheel
Pinion
Pinion
Crank Shaft
Crank Shaf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