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사업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 국민의 염원을 담아 이뤄내겠습니다

IMO 회의대응

국제회의대응이란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은 국제협약 제·개정, 국제표준 대응, 新해사산업발굴을 위해 국제해사기구(IMO) 등 국제회의에 대응하고 있으며, 2014년에는 해양수산부로부터 IMO 회의대응 전문기관으로 지정되어 총회, 이사회를 비롯하여 주요 위원회와 전문위원회 현지회의 참여를 통해 우리나라의 국제해사기구(IMO) 대응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공단은 지속적인 국제회의 대응을 통해 ICT 발달에 따라 급격하게 변하고 있는 해양분야 안전기술 및 해양환경 보호에 대한 트렌트 분석으로 신기술에 대한 발굴 및 연구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IMO 온실가스 배출감축전략 이행 업무를 주도적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자율운항선박 도입 및 한국형 e-Nav 국제표준화 활동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운항선박 기술 국제표준화 대응 에 있어서는 그동안 쌓아온 국제회의에 대한 전문성과 노하우를 통해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가 공동으로 주관하고 있는 1600억원 규모의 우리나라 자율운항선박 R&D 과제의 IMO 국제표준화 대응 주관기관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공단은 IMO, ISO, IEC 등 국제표준기구 대응을 위한 전략 수립 및 현지 회의대응을 통해 우리나라의 이익을 대변하고, 우리나라에서 개발한 기술들이 국제적인 표준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