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Channel KOMSA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 국민의 염원을 담아 이뤄내겠습니다

보도자료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2021년 해양수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성료

작성자대외협력실  조회수510 등록일2021-09-16
[보도사진] 21년 해양수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공단 이사장상 시상식.JPG [1,712 KB]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보도자료] 210915 KOMSA 2021년 해양수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성료.hwp [2,023 KB]

□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KOMSA, 이사장 김경석)은 지난 8월 20일 부터 나흘 간 비대면으로 진행한 ‘2021년 해양수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를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15일 밝혔다.

□ 해상물류 데이터 인재육성과 신규 비즈니스 모델 발굴을 위해 공공 민간 합동으로 개최된 이번 대회에는 전국에서 선발된 대학생 40명, 총 10개 팀이 참여해, 총 1,200만원 규모의 부상과 함께 해양수산부 장관상 등을 수상했다.

□ 한편 참가 대학생들은 본격적인 대회 참여에 앞서 공공(한국해양 교통안전공단 울산항만공사 울산과학기술원)과 민간(올시데이터 코머신 트레드링스)이 공동 진행한 비대면 사전교육을 통해 해양 수산 산업현장의 빅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 또한, 해양수산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실무형 해상 물류 일자리 지원사업’ 및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사업’을 통해 다양한 현장 데이터를 제공받아 경진대회에 활용했다.

□ 이번 대회 대상인 해양수산부 장관상에는 ‘재결서 텍스트 마이닝과 요인분석(FA)을 통한 해양사고 위험성 예측 모델링’이 선정됐으며, 최우수상인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이사장상에는 ‘해상 사고 다발구역 예측시스템 알고리즘 제안을 위한 데이터 분석’이 선정 됐다.

□ 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한 공주대 유예지 학생은 “타대학 학생들과 배려와 협력으로 하나의 과제를 수행함으로써 한층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다”면서 “해양교통안전분야에 대해 호기심을 갖게 되었고 졸업 후 관련 분야에 진출하고 싶다”고 소감을 밝혔다.

□ 강동수 공단 교통안전본부장은 “전국 3학년 이상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이번 경진대회를 통해, 보다 많은 청년들이 해양수산 산업 분야로 진출하리라 기대한다”면서 “공단도 해양교통안전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만큼, 유능한 인재들과 함께 데이터 기반의 해양사고 저감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21년 해양수산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 공단 이사장상 시상식 사진

<사진 설명> 9월 7일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 본사 8층 대회의실에서 강동수 교통안전본부장이 최우수상인 공단 이사장상을 수상한 공주대 유예지 학생에게 상장과 부상을 전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청렴세상 / 한국해영교통안전공단은 해양수산부 산하 준정부기관으로서 2019년 7월 1일 구 선박안전기술공단에서 새롭게 출범한 국내 유일의 해양교통안전 종합 관리기관입니다. 선박검사와 여객선 안전운항관리, 안전기술 개발, 해양사고 예방과 해양교통안전체계 구축, 해양안전문화 확산 등 안전한 바닷길을 만들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open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 한국해양교통안전공단이 작성한 본 저작들은 “공공누리” 제1유형: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