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소식

세상에서 가장 안전한 바닷길, 국민의 염원을 담아 이뤄내겠습니다

채용FAQ

게시물 검색
Q 시간선택제 채용과 전일제 채용의 차이점은?
A 시간선택제 직원으로 채용된 경우 정규직 직원과 동일한 신분과 처우가 보장됩니다.

다만 전일제 직원 대비 줄어든 근로시간에 비례하여 승진, 포상, 연차휴가 등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Q 채용형 인턴과 체험형 인턴과의 차이점은?
A 청년인턴 채용은 크게 채용형 인턴과 체험형 인턴으로 구분되며,

채용형 인턴은 평가과정을 거쳐 인턴 기간 이후 정규직 직원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체험형 인턴은 취업준비생들에게 직장체험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된 제도로서,

계약기간은 2~5개월입니다.
Q 직원 채용 시기와 인원은?
A 공개채용 공고는 보통 매년 2~3월에 진행되고 있으며, 채용 인원은 공단 인력운용계획에 의해 조정됩니다. 또한, 필요시에는 수시로 공개모집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직급은 어떻게 결정하는지?
A 일반적으로 채용공고 시 채용직급을 공고하고 있습니다. 다만, 직급을 결정하지 않고 공고하는 경우에는 합격자의 자격 및 경력 등을 고려하여 공단 관련 규정에 따라 직급을 결정하게 됩니다. 참고로 일반직에서 인정되는 경력은 국가기관 및 단체 또는 기업체의 행정업무 수행경력을 말하며, 기술직은 승선, 조선, 설계, 연구 등 선박검사와 관련된 업무 경력이고, 운항관리직은 승선 및 운항관리 등 선박의 안전관리업무 수행 경력을 의미합니다.
Q 응시연령은?
A 응시 연령에 제한을 두지는 않습니다. 다만, 공단의 정년은 만 60세입니다.
 
Q 당해 졸업예정자도 응시 가능한지?
A 해당 직렬별 자격요건에 해당되는 경우 채용예정일 이전 졸업예정자는 응시 가능합니다. 다만, 졸업예정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채용 후 근무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Q 자격증 미소지자도 응시가 가능한지?
A 직렬에 따라 법령에서 요구하는 자격(예 : 운항관리자의 경우 3급 이상의 해기사면허 소지 필수)외의 자격증은 서류전형 시 점수로 반영되고 있으며, 면접전형 등에 참고자료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법령에서 필요한 자격증 외에는 응시에 제한을 받지 않습니다.
Q 경력사항은 어떻게 반영이 되는지?
A 경력사항은 서류전형에 점수로 반영되고, 면접시험 시 면접위원들의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임용 후 연봉 책정 등에 활용됩니다.
Q 여성응시자가 불리하지 않도록 하는 조치방안은?
A 공단은 남녀평등고용에 적극 동참하는 기관으로, 채용은 물론 입사 후 승진 및 배치 등의 모든 고용 조건과 절차 등에서 남녀가 동등하게 경쟁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 공단은 기획, 인사, 회계, 평가업무는 물론 선박검사, 안전운항관리, 기술개발 연구 등의 전문분야에 여성인력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Q 연고지 근무가 가능한지?
A 공단 근무지는 본부(세종특별자치시)와 15개(부산, 인천, 강원, 보령, 태안, 군산, 목포, 여수, 고흥, 완도, 포항, 창원, 통영, 사천, 제주)

지부 등에서 순환근무를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희망근무지 및 연고지에 근무할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하고 있습니다.

(운항관리자의 근무지는 세종, 부산, 인천, 강원, 보령, 군산, 목포, 여수, 완도, 포항, 통영, 제주 지역입니다.)